교훈
덕성과 지성을 닦아 슬기롭게 생활하자
교 표
- + 교표
제일 바깥의 톱니바퀴는 대한민국의 가장 선도적인 공업도시 울산을 상징하며 톱니바퀴 안의 원 모양은 고등학교 ‘고’ 글자 세 개로 디자인하였다. 한글 ‘고’ 문양의 중앙에 한자로 ‘女’를 넣어 전체적으로 울산의 대표 명문 여자고등학교인 “울산중앙여자고등학교‘를 표현하였다.
교 화
- + 교화 : 난
난을 통해 사랑을 알게된다. 난을 사랑하는 것을 배움으로 우리는 사랑을 주는 것을 알게된다. 사람이 사랑을 베풀 수 있다는 것은 아름다움 중에 아름다움이라 할 수 있다.
난은,
첫째, 군자의 지조에 비유하여 조선시대 선비들의 기본 소양으로 즐겨 쳤으며...
둘째, 중용지덕을 뜻하여 어느 한쪽에 치우침이 없이 항상 그 중용을 취하는 태도를 보이며...
셋째, 꽃말은 미인으로 향기와 고결한 품성을 지니고 있기에 중앙여고의 교화로 선정하였다.
교 목
- + 교목 : 동백
일년내내 짙푸른 동백의 잎사귀는 깊은 바다빛을 띠고 있다."
반질반질한 촉감과 그 빛은 옛날 참빗으로 곱게 빗은 머릿결을 생각나게 한다.
차를 타고 해안변 일주도로를 달릴때 햇빛에 반사되어 반짝반짝한 동백은 바다와 똑같은 나무다.
동백은 늦겨울부터 꽃을 피워 이른봄까지 피어있다. 짙은 초록색 잎에 붉은꽃이 종모양으로 달려있는 모양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눈이라도 내린 날엔 눈에 묻혀 흰 눈위에 붉은 꽃이 핀듯 아름다운 장관을 연출한다.
그런 아름다운 모습으로 내내 피어있다 어느날 마치 누군가 떼어버린듯 바닥에 꽃채 톡 떨어진다.
가장 아름다운 모습으로 가버리는 동백꽃을 보며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아름다운 생을 살아가는 자신이 되길 다짐해 본다.
동백나무에는
첫째, 신중, 사랑, 겸손을
둘째, 무궁한 발전을
셋째, 끝없는 발전에의 기약을
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교 가
